2012년 3월 16일 금요일

HTML5 Canvas (한빛미디어)



"To Flash" 라는 문구로 시작되는 이 책은 HTML5 Canvas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캔버스(canvas)에 수많은 기능들이 있겠지만 이 책은 그중에서 2D 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선그리기, 도형그리기, 이미지로딩, 색칠, 문자 출력, 회전변환, 확대 축소 등등의 기본적인 2D 에 대한 기능 설명과 함께,
캔버스에서 비디오와 오디오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내용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기능들을 이용하여 간단한 웹앱 게임을 만들어가면서 설명하고 있어서 지루하지 않게 배울수가 있었다.
책의 뒷부분에서는 맛보기로 WebGL, ElectroServer에 대한 설명을 언급하고 있는데,
독자들이 이 책을 읽고 스스로 더 공부를 하도록 가이드를 주는것 같아서 좋았다.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는 "어떻게 html과 javascript로 웹앱을 만들지?" 하는 궁금함 이었다.
그만큼 나는 html과 javascript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었다.
하지만 이 책은 캔버스를 사용하는데 필요한 기본 html, javascript에 대한 배경설명으로 시작되기 때문에,
책의 예제코드를 이해하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었던 것 같다.
이 책은 예제 소스코드 한줄 한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고,
매 챕터마다 풀 소스코드를 수록하고있어서 책만 읽더라도
캔버스를 이용하여 html을 어떻게 구현을 하는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었다.

하지만 예제로 사용되는 코드가 중복되는 부분이 많아서 불필요하게 책이 좀 두꺼워진 것 같다.
그렇지만 나와같은 초보자들에게는 더 도움이 되는 부분이다.

번역서는 보통 문맥이 매끄럽지않게 번역되는 부분때문에 개인적으로 원서를 고집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이 책은 깔끔한 번역으로 번역서라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로 글을 읽는데 문제가 없었다.

이 책을 꼼꼼히 읽는다면 웹앱을 만들 채비를 갖출 수 있을것이다.

나만의 멋진 웹앱으로 크롬의 웹앱스토어나 아이튠스 앱스토어에 등록해보자.

http://www.hanb.co.kr/trackback/978-89-7914-898-5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