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9월 21일 수요일

Chromium 분석 - 소스트리 (1)

어제 컴파일 걸어놓고 일어나서 보니 빌드가 끝나있네요 ㅎㅎ
Debug 모드로 빌드했더니 chrome 바이너리 크기가 1GB 가까이 됩니다...
Release 모드로 빌드하면 100MB 정도 되려나요~ 아무튼 거대한 프로그램 입니다.

오늘은 Chromium 소스코드의 디렉토리가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압축을 풀고 디렉토리를 들여다보니 디렉토리며 소스들이 엄청납니다.
커널소스를 처음 봤을때의 막연함이 생각나네요.
브라우저가 OS 와 같은 플랫폼처럼 되가고 있으니 점점 더 크고 복잡해져갈 것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루트 디렉토리 내 많은 디렉토리들이 있습니다.

Chromium 소스 트리







흠... 디렉토리 이름 중에 알만한 건 out 밖에 없네요...
이 많은 디렉토리 트리를 어떻게 알아가야할지 대략난감입니다.

courgette, jingle, ppapi, sdch 등등 디렉토리 이름만 봐서는 전혀 감을 잡을 수가 없네요.

다행히 chromium.org 내 sitemap -> For Developers -> Design Document 에서 정보를 찾을 수가 있습니다.

얼핏 보니 다음 두 페이지가 눈에 들어오네요.

Getting Around the Chromium Source Code Directories

How Chromium Displays Web Pages

소스트리가 방대해서 여러 포스트에 걸쳐서 정리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우선 위 두 페이지를 보고 이해한 다음에야 대략 소스트리 구조를 알 수 있을것 같네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